** 이 책의 특징 **
특수교사 임용논술은 여타 임용 논술과 다릅니다.현재의 초.중등임용 논술은 어느 누구든 느낄 수 있는
교육 포괄적 문제,학교,학생의 개별적 문제점에 대해 논하지만 특수교사 임용논술은 대부분의 문제 상황이
자기 전공 영역의 지적 분야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여기에 기본적인 논술 형태까지 아우르는 상황이니
'통합논술;이라 부를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 대학입시에서 각 대학의 통합논술도 바로 사고와 교양의 잣대보다 논리적이고 지적인 잣대를 더욱 중요시한
데에 따르고 있습니다.이때 중요한 부분은 지적인 측면이 논리적인 측면과 상호 연계성을 가져야 함에도 괴리되었을 때입니다.
따라서 특수 분야 전공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해도 문단의 성향과 문장의 설득적 전개가 필사라는 점을 인식하고
전공학습 기초부터 다음을 주의하여 학습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첫째,논리적인 문단과 문장의 자연스러운 전개를 완성해야 합니다.
둘째,객관적인 내용을 다양하게 전개하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양과 시사의 적절한 이해와 활용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본 교재는 모범은 아닙니다.그러나 정식으로 출간하기 전에 이미 많은 수업에서 활용하여 검증을 받은 논술
기초 및 핵심 사항를 재구성하였습니다.특수전공분야는 강정희 교수님의 열정적인 저술과 가르침이 뒤따르기
때문에 여러분드에게는 좋은 지짐이 되리라 봅니다.
여러분의 합격과 강정희 교수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 차 례 ***
PART 01 특수논술의 출제 및 전개 원리
chapter 01 출제 및 평가 경향
chapter 02 원고지 사용법
chapter 03 논술의 전개
PART 02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chapter 01 특수교육 현황과 특수교육법의 이해
chapter 02 통합교육의 구성원 역할과 교육과정의 이해
chapter 03 장애아동의 이해와 중재 전략
chapter 04 문제행동의 이해와 중재 방안
PART 03 특수논술 실전 및 해설
chapter 01 특수교육의 개념 및 특성과 관련한 문제
chapter 02 통합교육의 이해 및 구성원의 역활과 관련한 문제
chapter 03 통합학급의 운영 및 협력적 접근과 관련한 문제
chapter 04 장애이해교육
chapter 05 개별화교육
chapter 06 교수적합화의 이해와 적용
chapter 07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와 적용
chapter 08 문제행동의 이해와 중재 방안
chapter 09 학습장애의 이해와 중재 방안
chapter 10 보조공학의 적용과 통합환경 조성방안
PART 04 부록
1.서론 및 결론 예시 자료
2.논리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례
3.논술 어법 및 정서법 이해
4.논술 띄어쓰기 보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