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의 특징 **
교무행정사란 교사가 학생들의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들이 처리하는
교원행정 업무를 대신 전담해 맡는 기간제 근로자로, 현재 초.중.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무보조원, 과학실험보조원, 전산보조원 등의 직종을 통합하여 부르는 명칭이다.
교무행정사란 명칭과 제도는 강원도 교육청에서 처음으로 시작하여 일반화되었다.
교무행정사란 제도를 도입하게 된 근본적인 목적은 교사들이 공문 처리 등 각종 교무행정업무에
시간을 빼앗겨, 학생교육에 소홀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취지이며, 교무행정을 전문 인력이
맡아서 처리하는 것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관점에서 도입된 제도이다.
지금까지 각급 학교의 비정규직은 근무 여건의 변화에 따라 단순한 지원업무에서 벗어나
급식, 과학, 도서, 특수교육, 행정업무 등 고유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보조원' 이란 명칭이 그대로 사용되어 왔고 00양, 00여사, 00씨로 부적절하게 불려 위화감이
조성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각 시·도 교육청은 비정규직 가운데 보조원이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업무보조, 교무보조, 과학보조, 사서보조, 사무보조, 특수교육보조,
통학차량보조, 시설관리보조, 지원업무보조, 교과교실제보조, 학원업무보조, 발명교실보조 등
12개 직종에 대해서 직종 간 통일성 및 업무관련성 등을 감안해 보조원이란 명칭을
행정사(원)나 실무사(원)로 변경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 비정규직의 처우를 개선하고,
공교육의 질을 높이는 기초가 마련되게 되었다.
앞으로 각 시·도 관내에 있는 모든 학교에 교무행정사가 배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각 시·도 교육청 단위로 신규채용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따라서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에
해당하는 관할지역 시행처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방문해 최신 정보를 습득하여야 한다.
각 시·도 지역 교육지원청에서 공고되는 교무행정사 공채시험의 공고문을 통해 선발예정인원 및
시험과목,시험방법 및 응시자격,시험일정 및 제출서류 등을 확인하고 대비한다면,어려운 시기에
안정된 직장에 취업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 차 례 ***
제1편 언어능력검사
제1장 기본어휘력
제2장 한자능력
제3장 언어논리력 및 언어추리력
제2편 장문독해 및 빈칸추록
제1장 장문독해
제2장 빈칸추론
제3편 지각능력검사
제1장 비교 및 대조
제2장 전개도 찾기
제4편 추리능력검사
제1장 수열 및 문자추리
제2장 도형추리
제3장 판단추리
제5편 수리능력검사
제1장 자료해석
제2장 응용계산력
제6편 창의력 및 인.적성검사
제1장 창의력 검사
제2장 인.적성검사 |